주요 소식

주요 소식

 

김승수 기획단장, “자치분권 시행계획 수립에 최선 다하겠다”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18.12.07
조회수
383

김승수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자치분권기획단장이 2018년 11월 30일 오후 의정부시 신한대학교에서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 추진방향’를 주제로 기조발표를 하고 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전국 시군구 10곳 중 4곳이 30년 내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자치분권 시대에 지역 경쟁력 강화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이 같이 가야합니다. 지난 9월 자치분권위원회가 발표한 자치분권 종합계획 실현을 위해 ‘자치분권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김승수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자치분권기획단장이 2018년 11월 30일 오후 경기도 의정부시 호암로에 있는 신한대학교 벧엘관에서 ‘문재인 정부 자치분권 추진방향’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하였다.


  이날 행사는 ‘자치분권 시대 경기도의 지역경쟁력 강화’를 주제로 (사)경인행정학회와 의정부시, 신한대학교가 주최한 학술대회로 2개 회의와 4개 분과별로 재정과 환경, 다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주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토론에 앞서 김승수 자치분권기획단장은 지난 9월 11일 자치분권위원회가 확정 발표한 자치분권 종합계획을 참석한 100여 명에게 자세히 설명하였다.


김승수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자치분권기획단장이 2018년 11월 30일 오후 의정부시 신한대학교에서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 추진방향’를 주제로 기조발표를 하고 있다.


  김 기획단장은 자치분권 종합계획이 역대정부와 다른 특징에 대해서 “현 정부가 추진 중인 자치분권 종합계획은 관 주도가 아닌 풀뿌리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해 과거 계획에는 없던 주민주권 강화에 역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또한 자치분권 종합계획 추진 계획에 대해 “현재 여러 시와 군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12월 중에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만들고 내년부터는 정기적으로 이행사항을 점검하고 평가하여 대통령께 보고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기조발표 후에는 ‘지방자치분권 시대, 경기도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주제로 한 경기도의회와 학계, 언론인들이 참석한 토론이 시작되었다. 동시에 의정부시를 중심으로 한 지방자치단체 빅데이터 활성화 방안, 도시재생의 협력적 거버넌스에 관한 고찰, 자치분권시대 주민자치회의 역할 등에 대한 주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한편 김승수 기획단장은 2018년 12월 5일 오후 TBN 경남교통방송과 ‘지방자치발전의 역사와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 추진방안’을 주제로 생방송 전화인터뷰를 가졌다. 


  김 기획단장은 이날 첫 인터뷰를 시작으로 TBN 경남교통방송과 격주로 인터뷰를 가질 예정이다. 인터뷰 내용은 자치분권위원회가 지난 9월 발표한 ‘자치분권 종합계획’에 담긴 핵심추진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김승수 기획단장이 2018년 12월 5일 오후 서울 정부서울청사 기획단장실에서 TBN 경남교통방송과 자치분권을 주제로 인터뷰를 갖고 있다.



(인사) 자치분권기획단 직원 동정

김길분 전문위원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주민자치 강화 담당)

< 김길분 자치분권위원회 주민자치 강화 담당 >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사무를 총괄 지원하는 자치분권기획단 분권지원담당관실 주민자치 강화 담당에 김길분 전문위원이 임명되었다.


  김길분 전문위원은 2018년 11월 26일 신규 채용되어 이날 임명되었으며, 조달청 시설총괄과와 경기도 법무담당관실 법률전문관으로 근무하였다.


  김 전문위원은 앞으로 문재인 정부의 핵심국정과제인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주민자치 강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